티스토리 뷰

이세돌 알파고 불계승, 컴퓨터의 첫 승

사람과 컴퓨터의 대결로 대결 전부터 큰화제가 되었던 이세돌기사와 알파고의 대결은 우리의 염원과는 다르게 알파고의 불계승으로 끝이 났습니다. 불계승은 바둑에서, 계가를 하지 않고 승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상대가 기권을 했을 경우에 이루어집니다. 경기전 이세돌 9단은 엄청난 자신감을 보여왔었고 5대0이나 4:1이냐의 경기 일 것이라고 자신의 승리를 확신하는 눈치였습니다. 



오늘 첫 경기가 있었고 초반 알파고의 놀라운 수들이 펼쳐지며 많은 바둑팬들과 바둑기사들도 놀라는 분위기 였지만 프로기사들은 절대 하지 않을거 같은 실수를 연발하는 알파고의 모습에 컴퓨터의 한계라며 이세돌 9단이 당연히 승리하는 분위기 였습니다. 해설위원도 이세돌이 부럽다며 자신이 경기에 나갔어도 알파고를 이겼을 거라고 말할 정도로 이세돌 9단이 우위였습니다.

-

-

하지만 알파고를 너무 우습게 생각하고 방심 했던 탓인지 이세돌 9단도 실수를 하기 시작하고, 알파고는 실수든 뭐든 흔들림이 없기 때문에 페이스대로 밀고 갔고 결국 불계승을 따내게 되었습니다. 평소의 이세돌 9단이라면 하지 않았을 실수가 나왔고 그것이 패배로 이어졌습니다. 혹시 이렇게 방심하게 만드는 수까지 알파고가 내다보는거라고 믿고 싶지는 않습니다. 



이제 1국이 지났습니다. 알파고는 놀라움과 허당스러움을 보여주며 이세돌을 흔들었지만 이세돌이 평소와 같은 모습을 되 찾는다면 충분히 이길거라고 생각됩니다. 내일 경기도 지켜보겠습니다. <사진 = 이세돌 페이스북>

-

-

이세돌은 누구?

바둑기사

출생 - 1983년 3월 2일, 전라남도 신안

신체 - 172cm, 57kg

소속 - 한국기원

데뷔 - 1995년 프로 입단


댓글
댓글쓰기 폼